구분 |
성폭력 예방교육 |
아동학대 예방교육 |
실종∙유괴의 예방∙방지 교육 |
감염병 및 약물의 오용∙남용 예방 등 보건위생 관리 교육 |
재난대비 안전교육 |
교통안전교육 |
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
실시 주기 (총 시간) |
6개월에 1회 이상 (연간 4시간 이상) |
6개월에 1회 이상 (연간 4시간 이상) |
3개월에 1회 이상 (연간 10시간 이상) |
3개월에 1회 이상 (연간 10시간 이상) |
6개월에 1회 이상 (연간 6시간 이상) |
2개월에 1회 이상 (연간 10시간 이상) |
|
교육 내용 |
초등학교취학 전 |
1.내몸의 소중함 2.내몸의 정확한 명칭 3.좋은 느낌과 싫은 느낌 4.성폭력 예방법과 대처법 5.성폭력의 개념 및 성폭력의 주체에 대한 교육 |
1.나의 권리 찾기 (소중한 나) 2.아동학대 및 아동학대 행위자 개념 3.자기감정 표현 하기 및 도움 요청하기 4.신고 이후 도움 받는 방법 |
1.길을 잃을 수 있는 상황 2.미아 및 유괴 발생 시 대처방법 3.유괴범에 대한 개념 4.유인∙유괴 행동에 대한 이해 및 유괴 예방법 |
1.감염병 예방을 위한 개인위생 실천 습관 2.예방접종의 이해 3.몸에 해로운 약물 위험성 알기 4.생활 주변의 해로운 약물∙화학제품 그림으로 구별하기 5.모르면 먼저 어른에게 물어보기 |
1.화재의 원인과 예방법 2.뜨거운 물건 이해하기 3.옷에 불이 붙었을 때 대처법 4.화재시 대처법 5.자연재난의 개념과 안전한 행동 알기 6.가정용 화학제품 만지거나 먹지 않기 7.어린이 약도 함부로 많이 먹지 않기 |
1.차도, 보도 및 신호등의 의미 알기 2.안전한 도로 횡단법 3.안전한 통학버스 이용법 4.바퀴 달린 탈것의 안전한 이용법 5.날씨와 보행 안전 6.어른과 손잡고 걷기 |
초등학교 |
1.성폭력의 개념 2.성푝력의 위험 상황 3.성폭력 예방법과 대처법 4.성적 자기 결정권 개념 및 타인의 권리 존중하기
|
1.나의 권리 찾기 (소중한 나) 2.아동학대 및 아동학대 행위자 개념 3.학대 위험 상황에 따른 대처법 및 아동 학대 신고 요령 4,신고 이후 도움 받는 방법 5.사례로 배우는 아동학대 |
1.길을 잃을 수 있는 상황 이해하기 2.유괴범에 대한 개념 3.유인전략 및 위험상황 알기 4.유괴사고 발생 시 대처법 및 예방법 5.유괴∙유인 상황 목격 시 신고 요령 |
1.감염병 예방을 위한 개인위생 실천 습관 2.예방접종의 이해 3.약물∙화학 제품의 필요성과 위험성 이해하기 4.중동∙오용∙남용의 개념 알기 5.중독사고의 대처법과 예방법 6.약물∙화학제품 오용∙남용의 원인 알기 7.오용∙남용의 대처법과 예방법 8. 올바른 약물∙화학제품 사용법 |
1.화재의 원인과 예방법 2.화재 시 대처법 3.화재 신고 요령 4.화상 대처법 5.소화기 사용법 6.자연재난의 개념과 안전한 행동 알기 |
1.안전한 통학로 알기 2.상황에 따른 안전한 보행법 3.바퀴 달린 탈것의 안전한 이용법 4.교통수단의 안전한 이용법 5.교통법규 이해하기 |
|
중,고등학교 |
1.성폭력의 개념 2.성폭력 위험 상황에 따른 대처법 및 예방법 3.성폭력 범죄 신고 요령 4.성적 자기 결정권 개념 및 타인의 권리 존중하기 |
1.나의 권리 찾기 (소중한 나) 2.아동학대 및 아동학대 행위자 개념 3.학대 위험 상황에 따른 대처법 및 아동학대 신고 요령 4.신고 이후 도움받는 방법 5.사례로 배우는 아동학대 6.아동학대가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 |
1.유인전략 및 위험상황 알기 2.유괴사고 발생 시 대처법 및 예방법 3.유괴∙유인상황 목격 시 신고 요령 4.가출예방 관련 교육 |
1.감염병 예방을 위한 개인위생 실천 습관 2.예방접종의 이해 3.향정신성 물질에 대한 위험성∙피해 4.중독성 물질에 대한 위험성∙피해 알기 5.향정신성 의약품의 피해와 법적 처벌 규정 6.약물∙화학제품 오용∙남용의 원인 알기 7.오용∙남용의 대처법과 예방법 8.올바른 약물∙화학제품 사용법 |
1.화재의 원인과 예방법 2.화재 시 대처법 3.소방기구 사용법 4.자연재난, 인적재난 발생 시 행동방법 5.재난안내시스템 활용법 |
1.자전거의 안전한 이용과 점검 2.이륜차와 자동차의 물리적 특성 3.인간능력의 한계와 위험 예측 4.교통법규와 사회적 책임 5.교통사고와 방지대책 |
|
교육방법 |
1.전문가 또는 담당자 강의 2.장소∙상황별 역할극 실시 3.시청각 교육 4.사례 분석 |
1.전문가 또는 담당자 강의 2.장소∙상황별 역할극 실시 3.시청각 교육 4.사례 분석 |
1.전문가 또는 담당자 강의 2.장소∙상황별 역할극 실시 3.시청각 교육 4.사례 분석 |
1.전문가 또는 담당자 강의 2.시청각 교육 3.사례 분석 |
1.전문가 또는 담당자 강의 2.장소∙상황별 역할극 실시 3.시청각 교육 4.사례 분석 |
1.전문가 또는 담당자 강의 2.시청각 교육 3.실습교육 또는 현장학습 4.일상생활을 통한 반복 지도 및 부모 교육 |